충청도

괴산 형제봉 오봉산 남산

일시 : 2022년 10월 22일 (토) / 대중교통

소재지 : 충북 괴산군 괴산읍

산행코스 : 문광면사무소 - 등잔봉 갈림길 - 형제봉 - 419봉 - 임도 - 삼거리 - 오봉산(왕복) - 임도 - 남산 - 전망대 - 괴산터미널 (약 8.6키로)

**괴산터미널과 문광면사무소는 2.4키로의 비교적 가까운 거리로 군내버스나 도보이동으로 문광면사무소에서 남산과 오봉산을 원점회귀 산행하려 했었는데 현장에 막상 가보니 군내버스는 시간을 알수가 없고 걷기엔 오늘 대기질도 않좋아 모든여건을 고려해서 일단 택시로 이동하고 산행코스도 들날머리를 바꿔서 진행하기로 계획을 바꾸니 뭔지 빠진듯한 산행이 됐습니다

강남 센트럴터미널에서 괴산행 첫차(06:45)로 증평들려 괴산터미널에 2시간10분만에 도착하여 문광 면사무소 군내버스 알아보며 우왕좌왕하다가 일단 괴산터미널에서 택시(5540원)로 이동한 문광면사무소 입니다(09:24)

원래는 문광교회지나 이곳을 들머리로 삼으려 했었는데 들머리를 바꾸려니 계속 길따라 진행합니다

앞에 보이는 나무 뒷쪽에 봉우리를 오르려 일단 그쪽으로 가보니 축사로 막혀 길이 않보여서 이리저리 와리가리하게 됩니다

들머리 찾다가 축사지나 바로 좌측 개천건너 적당한곳에서 약간 쳐올리니 늘 그렇듯 오를수록 길은 뚜렷해지고

진행방향 좌측에 남산도 간간이 보이고

등잔봉 갈림 분기봉, 국수봉에서 봤던 해맞이공원 이정표( 5.29키로) 이곳부터 국수봉까지 4.4키로 (392봉)

형제봉 412미터 (10:48)

409봉, 광덕리 방향으로 급경사길 하산합니다

임도를 만나 좌측으로 가고

바로 만나는 이곳에서 우측에 보이는 노란 안내문 우측 임도로 내려가 오봉산 왕복하고 옵니다

위장소에서 300여미터 내려와 앞에 보이는 오봉산 가는데 좌측 산길로 들어가니 길은 좋습니다

(11:28)

오봉산 왕복하고 돌아와 이곳에서 10여분간 간식및 휴식시간을 갖습니다

좌측임도를 따르고

휴식후 임도따라 700여미터 진행해서 만나는 장소, 이곳에서 직진해서 임도같은 산길로 남산에 오릅니다

남산 정상에 있는 이정표, 조망후 남룡사 방향으로 하산합니다

394미터 (12:22), 정자에 올라 조망합니다

앞에 오봉산과 뒤에 성불산과 도덕산이 보입니다(동쪽방향)

형제봉뒤로 군자산과 비학산이 보이고 우측은 칠성산(510봉)그우측 뒷쪽에 국수봉 등잔봉이 있을테고 (동남방향)

가운데 배미산과 우측엔 두웅산이 될듯 (남쪽방향)

좌측이 백마산과 연계했던 한남금북정맥에 보광산인것 같고(서북방향)

좌뒤 설우산이 될듯싶고 아래 괴산읍과 우측아래 중원대학교가 보입니다

중도 전망대와 남룡사 갈림길이 있었는데 좌측 전망대 방향으로 하산해서 만나는 전망대

괴산읍, 우측아래 괴산터미널

임도만나 직진하고

동부주공아파트, 도로만나 우측으로 가는데 이쪽을 들머리로 삼는다면 길찾기 쉽지않을듯...(12:54)

우측에 남룡사

남산교 건너 10시방향으로 가니 바로 터미널이고 13:10분차로 귀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