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도

계룡시 향적산

일시 : 2018년 10월 3일(수) / 대중교통

소재지 : 충남 계룡시 엄사면

산행코스 : 청송약수터 들머리 - 465봉 - 맨재 국사봉(왕복) - 누룩바위 - 향적산 국사봉 - 상여바위 - 장재고개 - 국사봉 - 도곡2리 (약 12키로, 4시간40분 소요)

갈때 : 남부터미널 (07:00시발 계룡 신도안행, 12700원) - 엄사사거리 정류장 하차 - 도보, 청송약수터 들머리

올때 : 도곡2교 정류장(13:50분 45번 승차) - 계룡보건소 정류장 하차 - 금암 시외버스 승강장(15:00시발 남부터미널행, 12700원)

중도 학봉 삼거리 정류장에서 산객이 10여명 내립니다 (08:44) / 여기부터 동학사 주차장까지 도보로 20분가량 걸리겠습니다

서울을 출발한지 2시간 못미쳐 엄사사거리에서 좌회전 하자마자 엄사네거리 정류장에서 하차합니다(08:58)

여긴 무인 승차권 발권기가 있습니다

엄사 사거리에서 도보로 약 10분 남짓에 청송약수터 들머리에 도착합니다 (09:12) / 금남정맥입니다

화장실도 깨끗하고 들머리 정비가 잘돼 있습니다

향적산 정상부가 보입니다

여기서 금남정맥상 국사봉을 가기위해 이정표엔 없는 앞에 보이는길로 갑니다(10:16) / 늘 이곳을 오른다는 이곳까지 동행하신 그곳 주민이 알려주셨습니다

앞에 국사봉과 뒤에 천왕봉이 보이는데 국사봉까지 다녀 올겁니다(10:25) / 이쪽 방향이 금남정맥입니다

앞에 국사봉 정상부

지도마다 높이가 제각각 이지만 내 고도계에는 540미터로 나오고 특별한 징표는 없는데 여기가 국사봉 정상인것 같습니다(10:59)

앞에 계룡산 머리봉 천왕봉과 좌측에 연천봉 문필봉, 우측끝에 황적봉이 보이고 여기서 돌아갑니다

향적산이 보입니다

65분 걸려서 국사봉에 다녀 왔습니다(11:30)

누룩바위

위헬기장에 있는 이정표

465봉-국사봉-천왕봉(금남정맥)과 좌측에 연천봉 문필봉, 우측에 황적봉 차개봉과 그우뒤에 우산봉 갑하산이 보입니다

(11:55)

전망대

좌측끝에 식장산이 보이고 아래 계룡시뒤로 서대산과 우측끝에 대둔산이 보입니다

땡겨보니 밑에 소류지 좌측 무상사가 보입니다

다시 한번 보고

좌측(11시방향) 황산성-연산까지 향적산 종주능선을 봅니다 (진행방향)

상여바위

돌아본 향적산 정상부

좌측뒤에 대전시가지와 식장산(11시방향)이 보이고 가운데 계룡시와 그뒤에 서대산, 여기서 10여분간 간식및 휴식시간을 갖습니다(12:16~  )

물고시 형상인데...

위바위 좌측으로 대둔산과 그우뒤에 명도봉 운장산 연석산이 보입니다

좌측아래 하산지인 도곡리가 보이고 우측은 진행방향 능선

도곡2리 확대, 우측에서 내려가는길과 큰길 만나는 지점에 도곡2교가 있고, 길건너 버스 정류장에서 승차해서 시내는 이쪽방향으로 갑니다

(12:37)

여기 국사봉이 또 있습니다

애당초 종주할 생각은 없었으니 예정대로 도곡리로 하산합니다 (13:09) / 여기서 연산까지 종주하는데 2시간이면 될것 같습니다

이쪽은 사람의 왕래가 많지 않은지 하산로는 넓지만 돌이 많고 이정표에 뭐라 써있는지 희미합니다

이마을 보호수

우측이 쉬었던 상여바위 인것 같고 가운데가 마지막 국사봉 그좌측 안부에서 하산했습니다

이런 다리도 있고

마침 큰길 나왔을때 저 45번 버스가 오길래 뛰어가서 타려하니 돌아나오면 타라더니 약 10분만에 돌아나옵니다(13:50) / 이 정류장에는 45번 버스밖에 없습니다

도곡리에서 나갈때 교통편 대책없이 왔는데 내려와서 얼마안돼 하루에 몇차례 없다는 이 버스를 타게 되니 아주 재수 좋은날입니다

버스는 이리저리 돌아서 계룡시청 지나서 좌회전하더니 계룡보건소 정류장에서 하차합니다(14:23) / 중도 엄사사거리에서 타도 되지만 터미널 구경차 이곳에 왔습니다

가던 방향으로 잠시 걸으니 대형 주차장내, 임시로 만든것 처럼 보이는 버스 매표소가 있고 우선 예매후

길건너 식당에서 중식후 상경합니다 / 저 산밑에 계룡시청

**15:00발 남부터미널행은 금암시외버스 승강장을 출발해서 하행시와 달리 엄사사거리 - 계룡대 - 동학사 삼거리 - 세종터미널 - 세종시청을 경유해서 상경합니다.  남부터미널 - 계룡(신도안)행은 상하행시 시간대에 따라 경유지다르답니다 /  길 막힘없이 상경시 2시간30분 소요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