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도

대야산 촛대봉 곰넘이봉

일시 : 2020년 9월 29일(화) / 자차

소재지 : 경북 문경시 가은읍

산행코스 : 대야산 주차장 - 촛대봉 - 블란치재 - 곰넘이봉(왕복) - 통점골 - 922지방도 - 주차장 (약 9.2키로, 3시간 45분 소요)

버리미기재

**곰넘이봉 산행을 위해 버리미기재에서 대간길을 걸을까 생각도 했었지만 이젠 버리미기재 초소앞에 팬스도 철저히 쳐놓고 주차장부터 약2키로 남짓 고갯길 도보이동도 부담되여 일단 차량으로 불란치계곡쪽 시멘트 도로를 들어가봤는데 그쪽도 '임산물재배지 출입금지' 경고문이 있는데 이런경우 철조망이나 휀스로 인해 진행에 어려움을 겪은바가 많아서 일단 미뤄놓고 주차장에 주차후 대야산 정기산행로로 진행하며 들머리를 찾아보기로 하고 주자장에 주차합니다

서울을 출발한지 2시간20여분만에 대야산 주차장에 도착해서 산행채비를 갖춥니다 (08:57)

저 나무계단 오랫만에 만납니다

위사진 계단 올라서면 바로 만나는 이곳에서 우측으로 진행해 봅니다(09:03)

헬기장을 만나는데 방향도 맞고 길도 매우 좋으니 다행입니다

앞에 바위우측뒤 우측나무뒤 촛대봉이 있고 좌뒤 대야산 정상입니다

거대한 바위덩이를 만나서 우회하여 오릅니다

위 사진 바위위에서 본, 좌측에 진행할 곰넘이봉, 우뒤에 장성봉과 그곳에서 흘러내린 능선에 애기암봉과 원통봉, 그뒤 구왕봉과 희양산, 그우측에 이만봉이 보입니다

가운데 뇌정산과 그좌뒤 백화산이 살짝보이고 뇌정산 우측에 어룡산과 작약산이 보입니다 (동쪽방향)

좌뒤 어룡산과 작약산(11시) 우측 소나무뒤 둔덕산

좌측 남군자산에서 제수리재지나 우측 막장봉으로 오르는 능선과 우측 소나무뒤 곰넘이봉 (북서방향)

진행방향 좌측에 대야산의 모습 / 버리미기재에서 대야산(비탐구간) 대간길 진행시 저 바위오를때 애 좀 먹습니다

대간길을 만나는데 우측위가 바로 촛대봉입니다

촛대봉 정상석 없으면 그냥 지나칠 곳입니다(10:05)

촛대봉에서 대야산 정상방향으로 조금 이동해서 조망하는데 대야산은 역시 중대봉 넘어서 만날때가 가장 멋졌던것 같은데 지금은 비탐이라는 얘기를 들은것 같고

가운데 군자산 좌앞 남군자산과 가운데 꺼져 보이는 제수리재에서 우측으로 막장봉 능선

블란치재, 우측으로 하산길이 뚜렷하게 보이니 곰넘이봉 다녀와서 저쪽으로 하산해야겠습니다 (10:27)

돌아보니 좌측 촛대봉과 우측 대야산

좌뒤 작약산과 우측 둔덕산

미륵바위와 대야산

앞에 곰넘이봉

돌아보고

둔덕산과 대단길로 이어지는 통시바위 능선

이 바위 뒤에 정상바위가 있습니다

곰넘이봉 정상(11:15)

곰넘이봉 정상은 남동방향만 조망이 가능하고 삼면은 막혀있습니다

좌측 남군자산 그우뒤 군자산 우측에 막장봉(2시) 능선 / 정상바위 주변바위에서 담았습니다

사랑산(11시)과 그앞 갈모봉에서 우측 남군자산으로 이어지는 능선과 우끝 군자산

대야산과 우끝에 사랑산

블란치재로 돌아와서 좌측으로 하산합니다(12:01)

하산길도 아주 좋습니다

가볍게 씻고

거의 내려와서 시그널 2개가 달린곳이 있는데 그쪽으로 진행하면 아마 블란치계곡으로 갈것 같지만 갑자기 아침에 본 '임산물 재배지 경고문'이 떠오르며 철조망이나 휀스로 인한 진행에 어려움을 겪을수 있다는 생각에 그냥 진행하다가 통점골에서 우측으로 꺾어서 위 냇물건너 왔고 좌측으로 오르면 버리미기재에서 내려오는 922지방도 입니다

버리미기재에서 대야산 휴양림 방향으로 내려오는 922지방도

우측 아래가 바로 주차장입니다(1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