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기도

구릉산 망우산 용마산 아차산

일시 : 2022년 3월 9일(수, 대통령선거일) / 산악회

소재지 : 서울 중랑구 / 경기 구리시

산행코스 : 구리경찰서 갈매지구대 - 산마루공원 - 구릉산 - 국군구리병원 - 망우산 - 갈림길 - 용마산(왕복) - 아차산 - 아차산성 - 서울광장초교 (약 14키로)

경춘선 갈매역 1번출구에서 20분 남짓 도보이동한 구리경찰서 갈매지구대 우측, 구리둘레길로 진행합니다(08:19)

구리-포천 고속도로 상부 생태이동통로로 건너가서 우측으로 내려갑니다

위장소에서 약5분 진행하여 산길에 올라섭니다 / 좌측팬스 안쪽은 동구릉

좌측 팬스안쪽 동구릉 담아봅니다 / 옛날에 서울에서 학교 다녔으면 동구릉서오릉은 학창시절 소풍으로 한번쯤 안가본 사람 없을겁니다

지금까지는 동구릉 문화재보호 팬스를 따랐다면 지금부터는 군사시설 보호용 철조망을 다릅니다

구릉산 정상 / 처음에는 검암산이라 하였다가, 뒤에 아홉 능을 모신 후 구릉산이라고 하였답니다 (09:02)

좌측아래 국군구리병원에서 우측으로 올라갑니다

앞에 망우산이 보이는데 이쪽오니까 역시 묘지가 많습니다

아래 망우로가 있고 좌측윗쪽이 망우리고개입니다

아스팔트길을 1.2키로 올라왔고 우측 망우산3보루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위갈림길에서 약900미터(12분) 오른 망우3보루가 정상인가 봅니다 (10:12)

위와 같은장소

시루봉을 갔다올까 망설이다가 거리를 알수없어서 그냥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망우산1보루 삼각점

잠시후 10여분간 간식및 휴식시간을 갖습니다

지금까지 널널하게 왔는데 여기부터 용마산5보루(395미터)까지 계단을 한동안 오르니 땀이 납니다

돌아본 용마산5보루

진행방향

여기서 우측 용마산에 갔다가 좌측 아차산 방향으로 갈껀데 용마산에서 돌아올때 여기까지 않오고 지름길로 갔습니다

옛날에 여기올때 산같지도 않은산 간다고 투덜대며 왔었는데 세월이 흘러 이제는 이정도도 쉽지만은 않습니다(11:30)

아래 중곡4동 방향으로 흘러내린 능선과 좌측에 아차산이 보입니다

서울근교 산행이지만 이곳은 높지않고 만만해서 그런가 아님 날씨가 풀려서 그런지 사람 무지 많습니다

앞에 아차산 4보루가 보입니다

아차산4보루

좌측에 용마산 돌아보고

옛날에 왔을때 이런 기억없는데... 하여간 한바퀴 돌아봅니다

아차산 정상 (12:07)

아차산5보루

요즘은 서울근교 산행을 해보면 젊은친구들이 아주 많이 눈에 뜁니다

미세먼지만 없으면 우측 한강과 어우러진 모습이 아름다울텐데 아쉽습니다

2022년 6월22일까지 남쪽과 서북쪽성벽 보수공사중이라는데 공사끝나면 조망도 좋을것 같고 고구려문화제 관람차 한번 다시 와봐야겠습니다

(12:55) 여기서 광나루역까지는 5분거리, 오늘 산행은 수락지맥 관계없이 십여년만에 용마산 아차산을 찾아봤습니다